* Java의 클래스와 객체, 인스턴스에 대해 개념이 헷갈려 정리해봤습니다.
클래스
- 객체를 생성하는 틀,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
- 클래스 만들기: class 클래스명 { };
객체
- 속성(상태)과 기능(동작)의 집합
- 객체의 멤버: 속성과 기능
- 속성(property): 멤버변수(member variable), 특성(attribute), 필드(field), 상태(state)
- 기능(function): 메소드(method), 행위(behavior), 함수(function)
인스턴스
- 객체를 생성해 JVM이 관리하는 메모리에 적재된 것
- 메모리에 만들어진 객체
-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함
- 특징: 해당 클래스의 메소드를 모두 상속받음
객체와 인스턴스
- 객체: 인스턴스를 포함한 의미 (포괄적)
- 인스턴스: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각각의 객체
- 인스턴스화: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
인스턴스의 선언과 생성
1. 선언 후 생성
클래스명 변수명; //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 );
//new연산자로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 후(인스턴스화한 후) 그 인스턴스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2. 선언과 생성을 동시에
- 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 );
최종 정리
- 붕어빵 틀 = Class
- 붕어빵 = 객체(Object)
- 붕어빵을 굽다 = 인스턴스(Instance)화하다
- 만들어진 각각의 붕어빵 = 인스턴스(Instance)
붕어빵 틀 | > class 이름 |
밀가루 반죽 팥 | > 멤버변수(member variable) |
굽다( ) | > 멤버메소드(member method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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